신협운동이 독일에서 처음 시작될 당시 독일은 나폴레옹 전쟁직후 불신풍조, 흉작과 식량난, 인구의 도시집중, 실업자 증가로 산업구조가 급격히 변화하는 격동기였습니다.

이에 따라 고리 대금업자의 횡포가 극심해 농민과 영세수공업자들의 생활이 몹시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격동기에서 사회·경제적으로 소외 받은 사람들을 구제하고자 자발적인 협동조직을 만든 것이 바로 '신용협동조합'입니다. 독일의 슐체데리치(1808∼1883)는 도시에서 수공업자와 소상인을 중심으로, 라이파이젠(1818∼1888)은 농촌에서 농민들을 중심으로 신협운동을 시작했습니다.

독일에 이어 이태리에서는 당시 수상이었던 루사티에 의해 시작됐습니다.. 1900년 알퐁스 데잘딩은 캐나다에서 신협 운동을 벌인데 이어 1909년 미국에 신협 운동을. 전파함으로써 미국의 신협 운동이 본격화되었고, 피에르 제이에 이해 신협에 관한 입법이 추진됐습니다.

또한 E.화이린, 버진그렌 같은 지도자가 큰 역할을 담당하여 미국 신협 연합회를 탄생시키는. 중심인물이 되었으며 1950년대를 전후하여 점차 전세계로 신협운동이 확산되어 나갔습니다..

현재 전세계에는 85개국에 37,759개의 신협이 있으며 이를 통해 1억명의 조합원이 4천 7백억 달러의 자산을 조성, 세계 최대의 민간 협동조합으로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의 신협은 공동의 발전과 이익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